본문 바로가기
  • Furniture
  • Wood
  • Tool
10년 전 제주 여행기/Section 01 타다

008. 스쿠터로 제주일주를

by Neuls 2022. 11. 20.
728x90

 

 

 

 

 

 

스쿠터 여행자를 위한 친절 가이드

 스쿠터로 제주일주를

 

 

근래에 들어 자전거와 더불어 많은 여행자들이 이용하고 있는 스쿠터 여행은 해안도로와 내륙도로, 중산간도로에 이르기까지 승용차 못지않은 효과를 볼 수 있는 이동수단이다. 가고 싶은 곳 어디라도 찾아갈 수 있는 장점과 대여비용, 연료비까지 저렴하여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차종은 50cc부터 시작하여 125cc급까지 있으며 요즘은 스타일리쉬 한 다양한 스쿠터를 대여할 수 있으니 선호에 따라 선택하면 된다. 하지만 아무리 작고 간편한 스쿠터라 하여도 제주의 도로사정상 안전운행은 필수다. 왕복 2차선 도로가 대부분이어서 반대편 차량을 항상 조심해야 하며, 안전운행을 위한 보호구인 헬멧과 보호 장구는 반드시 착용해야 한다. 스쿠터 대여 시 주의해야 할 점은 우선 해당 업체가 보험에 가입되어있는지, 그리고 본인 역시 보험 가입여부를 선택해야 만일을 대비할 수 있다. 보험증서 또는 연락처 등을 확인하여 적어두면 도움이 된다. 스쿠터 인수 시 확인할 사항으로는 바퀴부터 시작하여 뒤를 살필 수 있는 백미러, 엔진의 이상여부 등을 미리 체크해야 한다. 대여가격은 성수기와 비수기로 나뉘어 지며 성수기의 경우 보통 30,000원부터 시작하여 125cc의 경우 조금 더 비싼 40,000정도이다. 비수기의 경우 20,000원부터 시작하며 대여기간은 1일 기준이다.

 

 

 

 

여행 TIP_ 안전한 스쿠터 여행을 위한 수칙!!!

1. 헬멧 등 보호 장구의 착용은 필수이며 자신의 신체에 맞는 것으로 선택한다.

2. 강한 빛과 추운 바람으로 부터 보호하기 위해 점퍼, 선글라스, 장갑, 목토시 등을 철저히 갖춘다.

3. 어두운 밤이나 시야가 부족할 경우를 대비하여 밝은 옷이나, 야광조끼 등을 선택한다.

4. 차량이 많은 교차로와 인도부근에선 항상 주위를 살펴보고 진행하도록 한다. 특히 대형차량이 지나 갈 경우 항상 정차 후 출발하거나 안전을 확보해야 한다.

5. , 정차 시에는 도난 방지를 위해 항상 핸들 록을 확인하며, 가방은 개인 소지한다.

6. 스쿠터에 네비게이션을 장착하는 업체가 늘고 있다. 길을 잘 몰라 헤맬 수 있다면 네비게이션이 장 착된 스쿠터를 활용하되 운전 중에는 확인 및 작동에 주의해야 한다.

7. 여행 중 할인 가능한 숙박업소와 맛집 정보를 얻을 수 있으니 해당 업체에 확인하도록 한다.

 

 

 

►► 주요 도로를 통해 만나는 족집게 여행코스

 

제주해안도로

초보자들도 쉽게 떠날 수 있는 코스로 제주의 해안도로에 있는 주요한 여행지 대부분을 방문할 수 있다. 짙고 푸른 바다와 시원한 바람을 만끽하면서 제주의 풍경을 실감할 수 있는 코스. 서쪽의 경우 비양도, 차귀도, 가파도를 배경으로 아련하게 물드는 일몰을 바라보며 사색에 잠길 수 있다. 동쪽의 경우 천천히 떠오르는 일출을 맞이하며 아름다운 해안도로를 시원히 달릴 수도 있고, 우도를 한 바퀴 돌아 나와 성산일출봉의 웅장하고 아름다운 자태를 감상할 수 있다.

 

1120

한림항에서 시작하여 모슬포까지 갈 수 있는 코스로 중 산간 일부를 거쳐 제주내륙의 풍경과 오름, 그리고 다양한 여행지를 찾아갈 수 있다. 코스의 끝자락인 모슬포와 인근 산방산, 송악산에서 바라보는 일몰의 풍경이 볼만하다.

 

가볼만한 여행지 : 제주돌마을공원, 생각하는 정원, 방림원, 저지예술마을, 평화박물관, 초콜릿박물관, 추사유배지, 산방산, 송안산 등

 

1116

한림항에서 중문관광단지로 넘어가는 길로 제주 내륙의 전형적인 풍경인 오름과 중산간도로 일부를 지나친다. 약간의 오르막과 내리막이 있으며 나지막히 반겨주는 오름의 정겨운 풍경과 왼쪽으로 보이는 한라산을 바라보면 달릴 수 있다. 시간이 된다면 제주의 대표적 오름중 하나인 새별오름과 오설록뮤지엄을 찾아가는 것도 좋다.

 

가볼만한 여행지 : 이시돌목장, 카멜리아힐, 세계자동차박물관, 여미지식물원, 테디베어뮤지엄, 중문색달해변, 천제연폭포 등

 

1115

1116번 도로를 달리다가 성이시돌회관 또는 탐라대학교방향으로 접어들면서 만나는 도로로 제주의 대표적인 중산간도로이며 1131도로와 만나는 곳에서 끝난다. 구불거리는 도로와 오르막이 많은 도로이지만 왼쪽의 한라산 전경과 오른쪽으로 저멀리 보이는 서귀포해안 풍경이 절경이다. 시야가 좋은 날이면 송악산은 물론이거니와 산방산 등을 바라볼 수 있다.

 

가볼만한 여행지 : 다빈치뮤지엄, 녹차미로공원, 탐라대학교, 거린사슴 전망대, 돈내코 유원지

 

1112

제주의 주요도로 중 하나인 1131도로를 따라가다가 사려니숲길 이정표 방향으로 접어들면 만나는 도로로 제주를 찾는 여행자들이 손꼽는 가장 아름다운 도로이다. 구불구불하지만 하늘로 솟아있는 삼나무의 풍경과 상쾌한 공기는 단연 으뜸이라 할 수 있다. 또한 동쪽에 위치하고 있는 다양한 오름들을 찾아갈 수 있으며 이후 비자림로로 이어져 천녀의 숲 비자림까지 당도할 수 있다.

 

가볼만한 여행지 : 사려니숲길, 제주삼다수목장, 노루생태관찰원, 절물자연휴양림, 거문오름, 제주돌문화공원, 에코랜드, 산굼부리, 아부오름, 비자림 숲

 

녹산로

1112번 도로를 따라가다 정석항공관 방향으로 접어들면 만나는 도로로 봄철 유채꽃으로 유명한 도로이다. 전체적으로 방목지들이 위치하고 있어 도로주변 노랗게 흔들리는 유채꽃의 향연을 감상할 수 있다. 아기자기하면서도 또 다른 제주의 풍경을 만날 수 있는 도로이다. 여유가 된다면 큰사슴이 오름에서 바라보는 노란 유채꽃 밭의 풍경과 저멀리 풍력발전기의 오묘한 모습을 감상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가볼만한 여행지 : 큰사슴이오름, 정석항공관, 번널오름

 

1131(5.16도로) & 1139(1100도로)

한라산 주변을 도는 산간 도로들이다. 숲이 울창하고 그늘이 많아 여름에 드라이브하기에 좋다. 하지만 오고가는 차량이 제법 많으니 항상 사고에 대비해야 하며, 눈이 덜 녹은 봄이나, 한겨울엔 자제하는 것이 좋다.

 

가볼만한 여행지 : 한라산 어리목, 영실 코스, 성판악 코스, 돈내코 유원지 & 돈내코 코스

 

 

 

PS. 벌써 10년 전 물가와 지금의 대여가격은 차이가 많을 듯 생각된다. 정확한 정보를 위해 찾아보려 했으나 귀차니즘이... 그래도 참고만하고 실제로 알아봐야 할 것이다. 또한 대여업체들에 대한 리스트도 있었지만 올리지 않았다. 

 

 

 

 

 

 

 

 

728x90

댓글